오늘은 빨간색의 삼으로 적삼이라고도 불리는 단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적삼이란 이름 그대로 뿌리가 붉은색을 띄는 단삼은, 인삼, 현삼, 고삼, 사삼 과 함께 5삼 중 하나이며, 예로부터 약용으로 많이 쓰이는 삼이며 이시진의 본초강목, 허준의 동의보감에서 단삼에 대한 기록을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건강에 여러가지로 도움이 되는 삼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중국에서 수입을 했지만 요즘에는 찾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우리나라에서도 재배를 하는 곳이 생겼다고 하네요. 


이러한 단삼은 여러가지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어 몸에 좋다고 하는데요. 어떤 효능을 가지는지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단삼 효능


1. 혈관건강



단삼은 혈관에 좋다고 하여 방송에도 여러번 나왔을 정도로, 가장 대표적인 효능은 혈관건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삼에는 탄시논 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으며, 이 성분이 어혈을 풀어주고 혈전을 억제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또한 혈관내의 노폐물을 배출하여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주며,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각종 혈관질환이나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하네요.


2. 피부미용



단삼은 염증과 세균을 억제하는 항균, 항염효과가 뛰어나 여드름이나 아토피 등의 염증성 피부질환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에 피부미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단삼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효과를 지니고 있어 화장품의 원료로도 쓰이며, 이런 효과로 인해 피부세포의 노화를 막아 노화방지에 좋다고 하네요.



3. 여성건강



단삼은 동의보감에서 부인병의 개선에 좋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한방에서도 부인병을 치료하는 약재로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단삼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월경주기를 개선하고 생리통과 생리불순을 완화하는데 좋으며, 자궁건강의 유지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4. 면역력 향상



단삼은 결핵균, 포도상균, 비브리오균 등을 완화, 억제하는 항균효과가 있어 신체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각종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염증을 억제하는 항염효과도 뛰어나서 관절염이나 기관지염 등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단삼 부작용 주의점



단삼은 특별한 부작용이 없지만 과다하게 섭취하는경우 구토나 어지러움 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임산부거나 소화기능이 약한 분들은 소량만 섭취하거나 섭취를 자제하는것이 좋다고 하네요.


천년초 효능 Best 완벽정리

링곤베리 효능 Best

수세미 효능 Best 알아보기



'건강 > 건강에 좋은맛'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살나무 효능 부작용 Best  (0) 2018.08.12
시어버터 효능 Best 알아보기  (0) 2018.08.11
만가닥버섯 효능 Best  (0) 2018.08.10
천년초 효능 Best 완벽정리  (0) 2018.08.08
링곤베리 효능 Best  (0) 2018.08.07
수세미 효능 Best 알아보기  (0) 2018.08.0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