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특히 여성에게 좋다고 알려진 익모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익모초는 옛부터 한방에서 많이쓰이는 약용식물 중 하나로, 보통 7월 이전에 수확을 하고 8월부터 꽃을 피웁니다. 맛은 쓰지만 쓴만큼 몸에 좋다고 하며, 여러가지 영양성분과 함께 특히 여성에게 좋다고 하네요. 익모초라는 이름 또한 더할 익, 어미 모 자를 써서 어머니를 이롭게 했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익모초는 건강에 여러가지로 이로움을 가져다 주는데요. 어떤 효능을 가지는지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익모초 효능


1. 여성건강



익모초는 여성에게 좋다고 많이 알려져있는 만큼 여성건강의 유지에 효과적인 식물입니다. 익모초에는 레오누린 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이 자궁내 분비물을 억제하고 자궁의 수축을 도와줘서 생리통이나 생리불순을 완화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또한 지혈효능이 있어 자궁의 출혈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2. 노폐물배출



익모초는 신장 건강의 유지를 도와주며, 신장기능을 향상시켜 이뇨작용을 촉진시키는데 좋습니다. 이뇨작용이 촉진되면서 체내 쌓여있는 노폐물과 독소의 배출이 원활해지며 붓기를 가라앉혀 부종의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방광염이나 방광관련 질환을 개선하는데도 좋다고 하네요.



3. 혈액순환



익모초는 어혈을 풀어주고 혈행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혈관건강의 유지에 도움이 되고 혈압조절에도 좋아서 각종 혈관질환과 성인병의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또한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서 손발이 차가워지는 수족냉증을 개선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4. 눈 건강



익모초는 옛부터 한방에서 눈이 충혈될때 처방했다고 하며, 눈의 피로감을 덜어주고 자외선으로부터의 손상을 막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각막이 깨끗해지고 건강해지며, 시력의 유지, 보호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익모초 부작용 주의점



익모초는 별다른 부작용은 없지만 자궁을 수축시키는 영향이 있기 때문에 임산부는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또한 과다하게 섭취하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으며, 하루 9~30g 정도가 적정량이라고 하네요.


천궁 효능 Best 알아보아요

달맞이꽃종자유 효능 Best

침향 효능 Best 알아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