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석잠 효능 TOP 4
이번엔 석삼, 수소 등으로 불리는 초석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초석잠은 다년생풀로 우리나라에서는 잘 보이지 않아 일본에서 대부분 수입을 하며, 약용이나 식용으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생긴 모양이 누에를 닮아서 초석잠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는데, 이러한 모양과 생김새 때문에 먹지 못하고 멀리하는 사람이 많다고 하네요. 하지만 생김새는 비호감이라도 건강에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방송에서도 그 효능에 대해서 여러번 다루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초석잠은 주로 장아찌로 만들어 먹으면 맛있다고 하는데, 건강에는 어떠한 효능을 가져오는지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초석잠 효능
1. 치매예방
초석잠이 방송에서 효능에 다루면 항상 대표적으로 등장하는 효능이 치매예방입니다. 이처럼 뇌의 건강에 좋은건 초석잠이 함유하고 있는 페닐에타노이드 라는 성분 때문인데 이 성분은 채소중에서는 초석잠에서만 유일하게 발견되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페닐에타노이드는 비타민B 의 복합체로 두뇌기능을 활성화시키고 집중력과 기억력, 인지능력 등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며, 이로인해 학습능력과 치매예방에 아주 좋은 음식이라고 하네요
2. 혈관건강
초석잠에는 스타키드린, 아르긴산 등의 성분도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혈관의 건강에 아주 좋습니다. 대표적인 성인병들이 대부분 혈관질환과 관련이 많은데, 초석잠을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고 혈액순환이 좋아지기 때문에 이러한 성인병의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면역력이 높아져서 관절염이나 신경통 등을 완화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3. 피부미용
초석잠은 유황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염증을 제거하는 항염효과가 뛰어나서 피부미용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염증으로 인해 생기는 염증성 피부질환, 아토피, 여드름 등의 개선에 좋으며, 피부의 가려움증이나 습진 등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먹는 것도 좋지만 가렵운 부위에 초석잠을 우려낸 물로 씻어주면 증상이 개선된다고 합니다.
4. 장 건강
초석잠에는 올리고당 성분이 풍부하여 장내 유익균들의 증식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유익균이 증가하여 소화될 때의 영양소 흡수율이 높아지고 장의 운동이 촉진되며, 숙변제거와 변비의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초석잠은 딱히 부작용이 없는 음식이라고 하니, 과다하게 많이 섭취하는 것만 피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