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충나무껍질 효능 부작용
두충나무라고 들어보셨나요? 두충나무는 주로 중국과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는 나무로 원산지는 중국이라고 합니다. 주로 두충나무의 껍질을 채취하여 술로 담궈서 먹거나 차로 달여 마시는데요. 건강에 효능이 뛰어나다고 하여 중국에서는 환상의 약초라고 불렸으며, 두충나무도 선목이라고 불린다고 하네요. 두충나무의 껍질은 15~20년 정도 자라야 채집해서 약재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하며, 한방에서 약용으로 많이 쓰인다고 합니다.
이러한 두충나무의 껍질이 근래 들어 방송에도 나오면서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으며, 인삼보다 귀하다고 말할 정도로 건강에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그래서 어떤 효능을 가지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두충나무 효능
1. 관절건강
두충에는 칼슘성분이 풍부하며, 알칼로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관절에 좋다고 합니다. 이러한 성분으로 인해 근육과 골격을 강화시켜주며, 관절의 염증을 억제하고 통증을 완화하는데 좋다고 하네요. 또한 골밀도를 높여주기 때문에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혈관건강
두충에는 다이글루코사이드와 피노레지롤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특히 혈관의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노폐물을 배출하여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주며, 혈관의 확장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혈액순환과 혈압조절에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이로인해 각종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다이어트 효과
두충나무의 껍질에는 카테킨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체내에 흡수되면 아디포넥틴 이라는 지방분해 호르몬을 활성화 시켜준다고 합니다. 아디포넥틴이 활성화되면서 체내 중성지방과 내장지방의 축적을 막아주고 체지방을 분해하는데 좋기 때문에 체중을 감량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4. 남성건강
두충나무껍질은 남성의 정력강화와 생식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만들어주며,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체내 노폐물의 배출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생식기능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하네요. 또한 소변을 본 뒤에 잔뇨감이 남는 증상을 개선하고 음낭의 가려움증을 개선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두충나무 부작용 주의점
두충나무껍질을 처음 섭취하면 빈혈이나 갈증, 피로감 등의 명현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호전현상으로 몸이 호전되어가는 반응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부작용은 없지만 호전반응을 겪을 수 있다고 하며, 이런반응이 나타나면 섭취량을 조금 줄이거나 물을 많이 마셔주면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