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산속의 보약중 하나라는 단풍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단풍마는 단단한 뿌리를 가지고 있는 덩쿨식물로, 그 잎의 모양이 단풍을 닮아서 단풍마라는 이름이 붙어졌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많이 자생하고 있으며, 그 뿌리줄기를 잘라 잔뿌리와 껍질을 제거한뒤 약용이나 식용으로 쓰인다고 합니다. 이런 단풍마의 뿌리줄기는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할 정도로 여러가지로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아직까지 단풍마라고 하면 생소하게 느끼는 분들이 많지만, 방송에서도 그 효능에 대해서 다룰정도로 이로운점이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어떠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단풍마 효능


1. 면역력 강화



사포닌은 단풍마의 가장 대표적인 성분이며, 일반 마보다 10배정도 다량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많은 사포닌은 암세포의 생성을 억제하는 항암효과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효과를 모두 가지고 있는 성분으로,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각종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우리몸을 지키는데 효과적입니다.  


2. 기관지 건강



앞서 말한 사포닌 성분은 기관지의 건강에도 효과가 좋으며, 기침이나 가래, 천식 등 각종 기관지 질환을 예방하거나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기관지의 점막세포를 보호하고 폐와 호흡기에 좋기 때문에 특히 달여서 차로마시면 환절기의 일교차로 인해 생기는 감기나 기관지질환의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3. 관절, 연골에 좋다



단풍마에는 풍부한 칼슘과 함께 디오스게닌 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연골의 형성을 도와주기 때문에 연골이 많이 닳아 없어지는 노년층의 관절염과, 뼈의 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칼슘이 많아서 골다공증의 예방에도 좋으며, 골절과 같은 뼈에 부상을 입은 경우에 섭취해도 호전되는 속도가 향상된다고 하네요


4. 위장질환 개선



각종 마에는 뮤신이라는 성분이 유명한데, 단풍마에도 역시 뮤신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런 뮤신 성분은 점액질처럼 끈적한 성분으로 위의 보호막역할을 하기 때문에 위산에 의해 손상되지 않게 위벽을 보호해주는데 효과적이며, 이로인해 위궤양이나 위염 등 위장질환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5. 이뇨작용



단풍마는 신장의 기능을 도와주고 향상시키기 때문에 신장을 보호하는데 좋으며,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만들어줍니다. 이뇨작용이 촉진되어 소변을 잘 볼수 있게 만들어주고, 잔뇨가 남는 증상을 개선하는데 좋다고 하며, 부종을 완화하고 체내 독소나 노폐물을 배출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토사자 효능 부작용 정리

도꼬마리 효능 부작용

감태 효능 Best 6



'건강 > 건강에 좋은맛'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칸 효능 부작용 알고먹자!  (0) 2018.04.26
백출 효능 부작용 알아봅시다  (0) 2018.04.25
토복령 효능 부작용  (0) 2018.04.24
토사자 효능 부작용 정리  (0) 2018.04.23
도꼬마리 효능 부작용  (0) 2018.04.23
감태 효능 Best 6  (0) 2018.04.2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