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연꽃의 씨앗인 연자육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연자육은 옛부터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될만큼 건강에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으며, 특히 조선시대 영조가 즐겨 먹었다고 합니다. 요즘에는 연자육이라고 하면 생소하게 들리지만 얼마전부터 방송에서 연자육의 효능에 대해 많이 나오면서 관심을 조금씩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연자육은 보통은 생것보다는 차로 끓여서 마시는데, 한국에서도 근래 차문화가 많이 발달하면서 인기가 많아지는 것 같네요. 이러한 연자육이 건강에는 어떠한 효능을 가져오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연자육 효능


1. 심신안정, 치매예방



연자육이 대표적인 효능으로 심신안정, 치매예방 등 뇌건강에 좋습니다. 실제 영조임금이 연자육을 섭취한 이유가 심신의 안정과 진정효과 때문이라고 하며, 우울증이나 신경과민, 스트레스해소, 무기력증 등에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이렇게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면서도 뇌의 신경전달을 하는 아세틸콜릴을 자극하여 기억력이나 인지능력 등을 향상시키고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 자양강장



한방에서 연자육의 효능은 자양강장이 가장 유명합니다. 연자육은 한방의 서적에 따르면 오장을 튼튼하게 해주고 12경맥의 혈기를 보충한다고 적혀있다 하네요. 이처럼 자양강장 효과가 뛰어난 연자육은 각종 비타민과 철분, 단백질 등의 다양한 성분이 있다고 하며, 몸에 활력을 주고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3. 면역력, 혈관건강



연자육에는 세린 이라는 필수아미노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항암작용과 항산화작용이 뛰어나서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이로인해 면역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혈액이 응고되는 혈전을 억제하고 어혈을 풀어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4. 피부미용, 변비개선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아미노산 등의 성분으로 인해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주며, 항산화작용이 뛰어나서 노화방지에도 좋다고 합니다. 혈액순환 및 신진대사가 좋아지고 면역력이 좋아지기 때문에 피부의 각종 트러블, 주근깨 등의 개선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며,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해 장운동과 변비를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연자육은 딱히 부작용이 없다고 하니 과다하게 많이 섭취하는 것만 피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흰강남콩 네이비빈 효능 부작용

송담 담쟁이 넝쿨 효능 및 부작용

황기차 효능 Best 5

용과 드래곤후르츠 효능

비타민C의 왕 아세로라 효능 부작용



+ Recent posts